박물관 속 게임, 재미와 교육 두 마리 토끼 잡기
- ADMI Inc.
- 4월 2일
- 1분 분량
최종 수정일: 4월 6일
박물관에서 게임을 활용하면 방문객이 더욱 적극적으로 전시에 참여하고, 높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게임 요소는 경쟁·보상뿐 아니라, 재미있는 이야기와 도전 과제를 통해 박물관 소장품과 역사를 흥미롭게 연결한다. 예컨대 ‘퀘스트’를 해결하며 전시를 탐색하거나, 디지털 인터랙션을 도입해 관람객이 전시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이러한 게임화는 모든 연령대에 친숙하고, 단순 정보 전달이 아닌 ‘체험 중심’의 학습을 유도한다. 결국 게임은 박물관이 관람객과 소통하는 새로운 언어가 될 가능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