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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28
AR로 되살아난 긴수염고래, 프라하 국립박물관의 새로운 시도
프라하 국립박물관은 긴수염고래 화석 전시를 AR(증강현실) 기술로 재해석해,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이 디지털 전시는 단순히 고래 화석을 보는 데서 그치지 않고, 실물 크기로 움직이는 고래 모습을 구현해 교육·오락적 가치를 높인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고래를 ‘불러내’ 보는 AR 기술은 특히 젊은 층과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렇듯 AR을 활용하면 제한된 전시 공간을 넘어, 더 풍부한 해설과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박물관 전시가 디지털 기술을 만날 때, 과거와 현재를 잇는 혁신적인 가능성이 열린다.

2025.03.26
문화유산, 가상 공간에서 다시 태어나다
가상현실(VR)은 문화유산을 더욱 생생하고 몰입감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과거 모습을 가상 공간에서 재현해 관람객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물리적 거리나 접근성 문제를 극복함으로써 더 넓은 관람객층과 소통할 수 있다. 교육·연구 분야에서도 VR을 활용해 정확한 역사 정보를 전달하고 보존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앞으로 VR과 결합된 문화유산은 디지털 시대에 혁신적인 전시·보존 해법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2025.03.27
가상현실(VR)에 대한 초보자 가이드
최근 ‘가상현실(VR)’이라는 말을 자주 접한다. 더 이상 단순한 유행어나 버즈워드가 아니라, 이미 생활 전반에 스며드는 강력한 기술이다. 그렇다면 VR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며, 왜 박물관 분야에서도 주목해야 할까.
이 가이드는 VR, AR, MR의 개념과 이를 구현하는 기술, 대표 기기, 소프트웨어, 그리고 박물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본다. 박물관 현장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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