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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과학 교육 - 뇌탐험
(VR로 떠나는 신비로운 뇌 여행)
Science Education Program – Exploring the Human Brain
Client : 한국뇌연구원
OVERVIEW
인간의 뇌는 어떤 동물보다도 복잡하고 정교한 매커니즘을 가진 기관으로,
이를 쉽게 이해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한국뇌연구원에서는 뇌의 구조와 기능, 뉴런과 신경전달물질 등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인도 쉽고 재미있게 뇌를 학습할 수 있도록 VR 기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인터랙티브 체험을 활용해 뇌의 작동 원리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NEEDS
한국뇌연구원을 방문하는 일반인, 청소년, 어린이들이 보다 쉽고 흥미롭게 뇌의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가 필요하였습니다.
01
보고
VR을 통해 뇌의 내부를 탐험하며 뇌와 신체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학습
02
만지고
뇌의 각 영역을 직접 터치하며 각 부분의
역할과 기능을 체험
03
이해하
뉴런, 시냅스, 신경전달물질의 흐름을 시뮬레이션하여 뇌의 작동 원리 학습
GOAL
VR을 활용해 뇌와 신체의 연결 구조를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뇌 영역별 기능과 신경 작용을 실제 신체 내부를 탐험하는 듯한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CONTENTS
뇌의 주요 영역과 작동 원리를 관찰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뇌 영역 탐색 – 좌뇌, 우뇌, 뇌간, 전두엽, 측두엽, 해마, 편도체 등 주요 영역 관찰
⚡ 신경 신호 전달 과정 체험 – 뉴런과 시냅스를 따라가는 인터랙티브 학습
🎮 뇌 기능 조절 실험 – 특정 뇌 부위를 활성화해 신체 반응을 직접 확인
🔬 뇌와 감각의 연결 이해 – 시각, 청각, 촉각이 뇌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탐색
✅ VR 환경에서 몰입감 높은 체험을 제공하며,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설계
PROCESS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과 현장 실태를 철저히 분석하여, 더욱 현실감 있고 효과적인 VR 안전교육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01
Discovery
제작의도 파악
02
Strategy
개발전략수립
03
Plan
기획 및 컨셉
04
Create
제작 및 구현
05
Maintain
최적화 및 관리
- DISCOVERY : 고객의 요구사항과 목표를 분석하여 개발 방향과 목적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 STRATEGY : 콘텐츠의 목적에 부합하는 기술적·교육적 방법론을 설계합니다.
- PLAN :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핵심 컨셉을 구체화합니다.
- CREATE : 3D그래픽, UI, 사운드, 프로그래밍 요소를 개발하여 콘텐츠를 완성합니다.
- MAINTAIN : 철저한 현장 테스트를 통해 실제 교육 훈련에 적용 가능한 운영 방안을 마련합니다.
OUTPUT
VR기기를 통해 체험자 개인이 몰입형 환경에서 직접 상호작용하며 뇌를 탐색할 수 있으며, 단체교육시 대형화면으로 체험영상을 미러링하여 여러사람이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형태의 시청각 자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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